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아산병원의 의료 수준 주의 사항 오는 길, 청라 아산병원

by 잡동사니이 2023. 6. 22.
반응형

 

서울아산병원 전경

소개

서울아산병원은 현대그룹에서 설립하여 현재는 HD 현대를 모기업으로 하는 대형병원으로 1989년 6월 23일에 개원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풍납동)에 있는 한국 최대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아산의료원의 일원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같이 국내 빅 5 병원에 들어가며, 의료기술 면에서 모든 아산병원 중 최고 수준입니다.

본래 이름은 서울중앙병원이었으나 도로명을 변경하면서 지금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동관 중앙 로비에 보면 정주영의 흉상이 있고, 신관 1층에는 아산기념전시실이 있습니다.

 

1. 서울아산병원의 의료수준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같이 대한민국 탑클래스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국내 빅 5 병원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재벌그룹 재단의 운영으로 덩치만 큰 병원이 아니라 의료 수준 정도 최고 수준입니다. 애당초 처음 1989년 설립부터 미국의 유명 병원들에 진출했던 한국 의사들의 귀국을 많이 추진했고 거기에는 최고 수준의 암병원인 메모리얼 슬론 에서의 영입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식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간 이식은 성공률 100%를 자랑하는 데다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수식까지 만드는 등 서울대병원과 함께 국내 병원 중에서 세계 탑클래스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 미네소타 대학병원에서 해당 기술을 전수해 줬었는데, 이제는 반대로 아산병원이 기술을 전수할 정도. 그 외에도 대한민국 최초로 심장 이식을 성공시키기도 했습니다.

특히 GIST(위장관기질종양)는 국내 최고의 연구 실적으로 완치도 꾸준히 나오고 있으며, 환자들에게 관련된 서적도 병원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2. 서울아산병원의 주의사항

지역 거점 병원일 뿐 아니라 국내 최상위권 병원이다 보니 전국 곳곳에서 내원 환자들이 몰려드는 관계상 중증 환자 위주로 입원을 받습니다. 입원은 고사하고 수술이라도 받을 수 있으면 다행이며 가벼운 진료는 거의 받지 못합니다. 만약 병원에서 정한 기준에 미달한 경우 설령 구급차를 타고 응급실로 왔다 해도 간단한 응급조치 후 근처에 있는 소규모 병원이나 협력 병원으로 전원시킵니다. 물론 이를 뒤집어 말하면 이 병원에 왔다가 전원을 권유받는다는 사실 자체가 일단 위급한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니 어느 정도 안심해도 됩니다. 이는 다른 Big 5 병원들도 마찬가지 사항입니다.

대학병원끼리는 협력하지 않고 최대 동네 종합병원들(즉 2차 진료 기관)까지만 연계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를 수용하려다 보니 병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병원에 내방하는 환자들을 다른 병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서울아산병원 오는 길

대부분의 지방 인들은 대중교통으로 방문할 경우, 서울역 → 시청역 → 잠실나루역 또는 고속터미널역→ 교대역 → 잠실나루역이나 강변역 → 잠실나루역을 이용한다. 잠실나루역 1번 출구 근처에 있는 서울책보고 앞에서 병원으로 가는 셔틀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는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나 점심시간에는 배차 간격이 조금 길어진다고 합니다. (셔틀버스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참고 셔틀의 존재를 모르는 지방 내원객들은 성내천 둑으로 올라가 보도교를 넘어 도보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력 되면 걸어가 볼 만합니다. 잠실나루 역에서 도로로 내려오면 둑과 아파트 건물 때문에 병원이 바로 보이지는 않지만 보통 내원객들이 병원 쪽 방향으로 걷기 때문에 이 무리를 따라가다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경기 동부지역에서 많이 찾는 병원입니다. 특히 구리시, 남양주에서는 한양대학교 구리병원보다 여기로 더 많이 가는 추세. 남양주에서 강변역이나 잠실역 가는 버스가 많아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4. 청라 아산병원

 

사내공지에 따르면 2027년에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꿈의 암 치료기인 중입자가속기를 도입하고 공항과 가깝다는 특성을 고려해 '항공사고의료센터'도 설립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아산병원의 의료진을 청라 분원과 순환시켜 동일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산의료원이 아닌 서울아산병원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첫 분원이기 때문에 청라아산병원이 아닌 서울아산병원청라가 되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이 서울아산병원청라를 800병상으로 개원 후, 추가 500병상을 신관으로 증축한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